REPORT
과목명: 유통물류관리
과제명 | 유통물류관리의 성공사례 : 한국네트웍스 |
작성자 | 소 속 | 융복합 경영학 26기 |
학 번 | 2020961288 | |
성 명 | 한 지 아 |
I. 서론
유통물류관리는 생산단계부터 소비 또는 이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물적 유통에는 물자유통 외에 정보유통을 포함한다.
유통물류관리의 핵심기술은 다섯 가지가 있는데, 1)배송경로 최적화 분석 기술, 2)상품구매 및 고객 데이터 연관성 분석 기술, 3)지능형 상품 관리기술, 4)스마트 물류 관리 시스템 기술, 5)상품 정보 빅데이터 구축 기술이 있다. 배송경로 최적화 분석 기술은 분석 시스템 최적화 기술을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하여 배송경로(거리, 시간, 경비 등등)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최적화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고, 상품구매 및 고객 데이터 연관성 분석 기술은 상품 아이템의 특징과 고객의 특징을 상호 비교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또는 과거 고객이 주로 구매했던 성향과 얼마나 적합한지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성능을 측정한 것이다. 지능형 상품 관리 기술은 유통·구매·아이템 분석 등을 통해 상품 큐레이션 기능을 하고 지능형 관리를 통한 신규 상품 추천에 대한 고객 히팅 비율, 추천 정확도, 그 결과 실제 구매로 이어진 비율 등이며, 상기 개념에 대해 기존 적용 전후를 비교한 것이다. 스마트 물류 관리 시스템 기술은 스마트 기술 적용 전후의 물류처리 비율을 측정 비교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품 정보 빅데이터 구축 기술은 유통 물류 분석에 필요한 유효한 빅데이터 규모와 종류 및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성능을 말한다.
II. 본론
국내 물류서비스 현황
대한상공회의소는 화주·물류기업 426개사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물류분야 규제 및 경영애로에 관한 경영자 의견 조사’ 결과,국내 물류기업의 서비스역량은 평균 70.2점이라는 평가가 나왔다고 19일 발표했다. 글로벌 선진 물류기업의 서비스 역량을 100점으로 놓고 비교한 수치다. 국내 화주기업의 경우 73.7점, 물류기업은 이보다 낮은 68.9점으로 평가했다.
이번 조사 결과 물류서비스 역량 제고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물류에 대한 관심부족과 편견’(25.5%)을 가장 많이 꼽았다. ‘물류전문인력 부족’(23.0%),‘물류관련 법·제도·정책 미비’(22.0%),‘물류 관련 정보 및 통계 부족’(14.0%),‘과도한 규제’(12.5%) 등이 뒤를 이었다.
물류관련 규제 수준에 대한 질문에는 ‘높다’라는 응답이 28.5%로 ‘낮다’(10%)란 응답보다 많이 나왔다. 개선이 요구되는 규제부문으로 기업들은 ‘물류관련 법·제도·정책’을 45.7%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운송·교통’(43.2%),‘물류시설 운영’(38.2%),‘세금’(30.2%)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2. 사례연구 : 2020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한국네트웍스 (구 엠프론티어)
한국네트웍스는 한국테크놀로지 그룹(구 한국타이어그룹)의 IT 및 물류엔지니어링 분야 계열사로서, 시장의 요구에 충실한 솔루션 시스템과 혁신 해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우수 파트너사로 성장해왔다. 각종 솔루션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통하여 물류 및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 최적화된 IT 솔루션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네트웍스는 지난 2000년에 설립한 한국앤컴퍼니그룹 내 시스템통합(SI) 회사이며, 2000년 8월에 한국타이어와 PwC(PricewaterhouseCoopers) 합작 및 한국타이어 정보시스템 부문을 이양했다. 사실상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알짜 회사로 볼 수 있다.
3. 지능형 물류관리(Intelligence Supply Chain Management)
한국네트웍스는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물류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관제, KPI관리, 작업현황 관리, Alerting 등 Text 기반의 Data를 직관적인 3D로 표현하여 물류업무 단계별 가시성을 확보한다. 입하, 적치, Picking, 포장, 출하를 일련번호 기반으로 관리하여 물류 활동의 실시간 추적 및 물류 흐름의 가시성을 확보한다.
이에 따라, 작업자 Load balancing, 실사 비용 감소, 벤더/운용사의 비용정산 정확도 향상 및 시간 단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매년 매출의 3%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는 한국네트웍스는 현재 통합물류솔루션(WMS, TMS, OMS, FMS, VMS 등) Suit를 완성시키고 있으며, 물류솔루션과 자동화 솔루션을 연계하는 설비제어 소프트웨어(WCS, ACS, MFS 등) 영역과 IoT 활성화를 위한 IoT 플랫폼 및 솔루션을 강화하고 있다.
지능형물류관리의 종류로는 창고관리(WMS), 수배송관리(TMS), 오더관리(OMS), 포장관리(BLM), 창고최적화(WOS), 가시성관리(VMS)가 있다.
4. 최적의 물류시스템
한국네트웍스는 다양한 고객사의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류자동화 시스템의 컨설팅과 엔지니어링을 제공하며, 최적화된 물류시설 공급의 설계-설치-운영에 이르는 라인업을 갖추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컨버전스 시너지를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로 물류자동화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컨설팅 경험과 분석을 통해 고객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자동화 방안과 자동화 설비구축 및 도입방안을 제시하며, 프로젝트 성공요소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컨설팅과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컨설팅을 통해 기대해 볼 수 있는 효과는 최적화 물류프로세스를 통한 생산성 증대, 물류 합리화 방안 제시로 인한 비용 절감, 수요예측을 통해 시장 수요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적정 물류설비 선정으로 최적화된 운영의 효율화, 유기적인 작업 흐름에 따른 설계를 통한 Load Time 감소가 있다.
두 번째로 자동화 창고 시스템으로 생산부터 보관에 이르기까지 자동화 설비의 사용을 통해 제한된 공간에 많은 보관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보관하여 실시간 재고관리와 상위 기간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재고 및 품질관리를 수행한다.
이러한 자동화 창고 시스템은 자동화를 통한 일관된 창고 운영, 보관 효율의 증가, 실시간 재고 관리, 선입선출의 자동화, 창고 무인화로 안전사고 방지, 쾌적한 작업 환경 및 고정비용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세 번째로 물류센터 자동화 설비가 있다. 물류정보 시스템과 연계하여 물류서비스의 수준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물류거점의 핵심시설로 보관, 분배, 유통, 가공, 출고 및 배송기능을 수행한다.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옴니채널 주문 및 구매방식에 맞추어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피킹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하는 물류자동화 시스템이다.
물류센터 자동화 설비는 처리량 증대로 인한 작업시간을 감소하고 자동화 분류로 인한 작업인원 감소 및 오구분 방지의 효과가 있다. 물류자동화 시스템은 운영 목적별, 분야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운영 목적별로는 분산을 위한 운송 거점의 용도로 통과형 물류센터(Transfer Center), 보관 및 분산을 위한 운송 거점의 용도로 보관형 물류센터(Distribution Center), 보관 및 가공/조립 기능을 수행하는 보관/가공형 물류센터(Process Distribusion Center)가 있다. 분야별로는 생산과 소비의 중간거점에 위치하여 다양한 제조거점에서 공급되는 제품을 고객에게 출하하는 유통업체 물류센터, 다양한 제조거점에서 생산된 제품의 보관 및 저장 기능 중심의 물류센터로 고객 주문에 직접 대응이 가능한 제조업체 물류센터, 물류운영을 전문업체에 위탁을 통해 대행하는 3PL 물류센터가 있다.
네 번째로 우편/택배 물류자동화 시스템이다. 화물의 규격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복잡하고 높은 처리량을 요구하는 우편/택배 물류자동화에 대해 다수의 기술 및 기업의 공정 관련 매개 변수들이 서로 최대한 조화를 이루어 성능, 공정 통합, 공정 안정성, 확장성 관련 요건을 정확히 충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편/택배 물류자동화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대용량 처리가 가능한 인입시스템, 많은 처리량을 가능케 하는 고속의 자동분류시스템, 적재량을 최대로 한 다수의 구분구, 안정적인 구분작업을 수행하는 이중화 제어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활용으로 처리량 증대로 인한 작업시간 감소, 자동화 분류로 인한 작업인원 감소 및 오구분 방지,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화된 구분구 배치로 운영효율 증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정라인 물류자동화 시스템이다. 자재입고부터 생산, 보관에 이르기까지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공정간 물류연계를 지원한다.
공정라인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물동량 증가에 따른 Capacity 변화에 유연한 대응, 정보의 즉시파악(실적관리, 이력관리), Forecasting 대응, 운영 Capacity의 일관성, 미래의 수용와 공급 Balancing을 위한 의사결정, 주문대응능력 향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한국네트웍스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주요 레퍼런스는 한국타이어, 클리오, SCI, 아모레퍼시픽, 카버코리아, 우편집중국, 대웅제약, 더파머스, JW중외제약, 대상 베스트코, 농협, 인천공항터미널 등이 있다.
III. 결론
우리나라 물류서비스 수준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기는 하나 개별 역량 간의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감염병으로 물류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으나 국가차원의 물류 인프라 구축과 지원이 부족하고, 기업들의 경우 자체적인 개선활동 중심으로 개선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연계성이 떨어지는데 이를 위한 컨트롤 타워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산업별로 물류 수준 차이가 크고 기업별로는 물류보다는 영업, 마케팅, 생산 등에 투자가 우선되고 있고 우수인력을 우선 배치하고 있다. 제조물류와 유통물류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이러한 가운데 물류산업의 서비스 수준을 높일 전문기업의 활약이 필요한데, 한국네트웍스는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선진 물류자동화 역량을 갖추어 기존 ICT 솔루션과의 융합된 사업모델을 확보하는 등 차세대 미래 물류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갈 기술 중심의 솔루션기업이다. 앞으로 물류SI사업과 물류엔지니어링 사업간 연계, 통합된 사업 강화는 물론 물류로봇 사업으로의 사업확대 방향에 기대가 높다.
IV. 출처
· 한국네트웍스 홈페이지
· 인터뷰 / 이상몽 한국네트웍스 대표이사, 물류신문, 2019.7.22
· 국내 물류서비스 ‘선진국의 70점 수준’, 한경뉴스, 201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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